안드로이드

안드로이드 응용프로그래밍 개요

작성:zbum

I. 서론

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은 Java로만 개발할 수 있다. 드디어 Java개발자에게 모바일의 세상이 열린것 이다. 하지만 너무 좋아하거나 광기 어린 생각은 금물이다. 안드로이드가 국내에서 활성화되기에는 무선 네트웍 기반 시설이나 이통사 수익모델에 따른 요금 체계 등 넘어야 할 산이 많다.  

그럼에도 불구하고 안드로이드 개발을 준비해야 하는 것은 ... 블라블라...

 

이제부터 안드로이드 응용프로그램 개발을 시작해 보자.

II. 안드로이드 개발

안드로이드는 언어가 아니라 실행환경 정도로 볼 수 있을 것이다.(물론 플랫폼이 적절한 표현이지만 개발자 입장에서 이해하기 쉽게...) 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은 느슨한 결합으로 이루어진 블럭의 조합이다.  따라서 아래의 안드로이드 API를 구현하고 이를 조합함으로써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.

  • Activity: 생명주기(life cycle)를 가진 오브젝트로 필요에 따라 사용자를 위한 UI를 포함할 수 있는 모듈이다. 특히, 개발하는 응용 어플리케이션에 접근하는 포인트로써 여러 응용 activities 중 하나를 지정할 수 있다.
  • View:
  • Intent : intent는 사용자에게 무언가를 하고 있는 듯이 보이기 위한 메시지 오브젝트이다. 예를 들어, 웹 페이지를 보고 싶을 때 intent instance는 시스템에 전달하기 전에 URI를 찾고 있는 듯 사용자에게 보여주고 해당 시스템에 웹페이지에 대한 요청을 보내게 된다. 또한, 관심있는 이벤트를 시스템에 보여주는 일종의 공지(notification) 메시지로 활용할 수도 있다.
  • Service: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코드로서, 필요에 따라서 자체 프로세스 또는 다른 응용 프로세스의 컨텍스에서 실행된다. 사용자에 의해 UI 창이 없어져도 여전히 음악이 실행되는 미디어플레이어를 그 예로 들 수 있다.
  • Notifications:
  • Content Providers: 장치(device)에 있는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는 일종의 데이터 보관소로, 특정 응용은 content providers를
    통해 미리 공개된 다른 응용에서 사용하는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으며, 사용자 스스로도 공개할 데이터를 content providers를 통해 정의할 수 있다.